728x90
티스토리와 이해관계자들
한 프로덕트가 만들어지고 사용될때 어떤 이해 관계자들이 연관되어 있을까? 그리고 그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일까?
프로덕트를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을 헤아려보고 이 들의 요구사항을 생각해보자.
또 프로덕트의 PM이라면 이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들에 어떻게 대처해야할까?
오늘은 지난 과제에서 다뤘던 티스토리의 이해관계자들에 대해서 생각해보고자한다.
티스토리의 이해관계자들은 누가 있을까?
티스토리라는 프로덕트를 둘러싼 PM을 제외한 다른 이해관계자들은 누가 있을까?
각자의 입장에서의 니즈와 그들과 소통할 때의 유의할 점에 대해 생각해보자.
✔️ 내부 이해 관계자
티스토리 개발팀
한 프로덕트가 개발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내부 개발자와, 디자이너 들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이해관계자이다.
니즈
- 효율적인 개발 리소스 관리
유의할 점
- 개발 진행할 요구사항과 개발 일정에 대해 추상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명확하게 전달하고 소통한다.
티스토리 경영진
티스토리의 경영을 관리하고 전체적인 비즈니스를 다루는 사람들도 프로덕트 개발에 중요한 이해관계자이다.
니즈
- 적은 리소스로 티스토리의 성장을 이루고싶다,
- 블로그 업계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싶다.
- 티스토리의 외부 노출량을 늘리고 싶다.
유의할 점
-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사업적 가치를 전달한다.
- 큰 로드맵 안에서 현 위치와 앞으로 나갈 방향 현 프로젝트가 앞으로 프로덕트에 미칠 영향등을 답할 수 있는 거시적 시야를 갖춘다.
✔️ 비즈니스 이해관계자
광고 플랫폼
티스토리는 광고를 개시함으로써 수익을 얻는 구조 이다. 따라서 직접적인 수입원과 직접적이 연관이 있는 광고플랫폼도 중요한 이해관계자이다. 티스토리는 구글 애드센스, 카카오앤드핏 과 같은 플랫폼과 연동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니즈
- 자신의 플랫폼 사용률을 늘리고 싶다.
- 광고 접속율을 증가 시키고 싶다.
- 광고가 더 잘 보이는 위치에 광고를 게시하고 싶다.
유의할 점
- 수익화도 중요하지만 블로그의 본질인 컨텐츠 전달력을 해치도록 하면 안됨을 유념한다.
- 광고 플랫폼과 글을 작성해 광고를 게시하는 사용자들간의 이해관계를 이해하고 이들간의 간극을 줄여나가야한다.
✔️ 사용자
콘텐츠를 작성하는 사람
티스토리라는 플랫폼을 선택해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생성한 콘텐츠로 광고수입을 얻는 가장 중요한 티스토리의 고객이다.
니즈
- 블로그 유입량을 늘리고 싶다.
- 더 편리하게 콘텐츠를 생성하고 싶다.
유의사항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백로그를 작성한다면, 고객 가치 뿐 아니라 고객가치를 넘어 사업 가치가 있는가를 생각해야한다.
콘텐츠를 읽는 사람
콘텐츠를 생성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콘텐츠를 활발하게 소비하는 사람이 있어야한다. 이런 사용자의 유입을 통해 광고 수입이 창출되므로 이 사용자도 티스토리의 중요한 고객이다.
니즈
- 내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고 싶다.
유의사항
- 어떤 경로로 사용자가 유입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사용자들이 티스토리로 더 쉽게 많이 유입될 수 있도록 채널을 관리한다.
728x90
'PRODUCT MANGER STUDY > CODESTATES_PMB_DAILY_HW' 카테고리의 다른 글
Jira 로 "애자일" 하게 프로덕트 관리하기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 W8D4 (0) | 2022.10.19 |
---|---|
티스토리~ 내 목소리 들리니~ 들리면 응답해~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 W8D1 (0) | 2022.10.19 |
애자일 그게 뭐죠? _ 스크럼과 스프린트 프로세스 개념 정리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 W8D2 (0) | 2022.10.19 |
모바일 웹, 웹 앱, 네이티브 앱, 하이브리드 앱 | 코드스테이츠 PMB14 기 | W7D2 (0) | 2022.10.13 |
나는 과연 2주만큼 성장했을까?|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 W7D4 (0) | 2022.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