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X는
TVING 을 선택했습니다.
나 대중문화 척척박사 박소연.
나에게 때어놓을수 없는 OTT는 바로 티빙!!
지난주 금요일에도 환승 연애 보면서 눈물 한 방울 흘린 사람 나야 나.
아무튼 내가 좋아하는 TVING을 AARRR 프레임 워크를 사용해서 분석해보자!
🎥 TVING 의 핵심 기능
티빙의 매출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기능은 무엇일까?
티빙은 OTT 서비스인 만큼 "콘텐츠 제공"이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사용자는 티빙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즐기고 구독을 하고 지불한다.
광고주들은 사용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콘텐츠에 광고를 진행한다.
이러한 구독과, 광고가 티빙의 주된 매출원으로, 매출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것은 티빙의 콘텐츠이다.
🎥 TVING 이용 프로세스
그렇다면 티빙을 처음접하는 신규 고객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 정기구독까지 수행하게 될까?
티빙 콘텐츠 바이럴 -> 앱 다운로드, 티빙 방문 -> 컨텐츠 탐색 -> 컨텐츠 미리 보기 -> 정기구독료 확인 -> 회원가입 -> 첫 달 무료 이벤트 구독 -> 한 달간 티빙 이용 -> 다음 달 구독 확정 -> 구독 요즘제 선택 -> 구독
🎥 AARRR을 이용해서 TVING 분석하기
위에서 정리한 티빙 구독 프로세스를 AARRR프레임워크를 사용해서 TVING을 쪼개 보자
✔️ Acquisition
유저 행동
- 티빙 콘텐츠 바이럴 광고 시청
- 앱 다운로드, 티빙 방문
측정 지표
- 신규 유입자수
- 각 채널 별 유입자 수
- 각 광고 별 유입자 수
효율적으로 고객을 유입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티빙 신규 고객은 어떻게 티빙을 접하게 되었고, 어떤 이유로 티빙에 유입되었을까?
어떻게 티빙을 접하게 되었는가? 를 알기 위해서는 유입 채널 즉 각 채널 별 유입자수를 보고,
어떤 이유로 티빙에 유입되었는가? 를 알기 위해서 광고별 유입자수를 볼 것이다.
어떤 채널에 어떤 컨텐츠를 바이럴 했을때 유입이 일어나는지 파악하고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효과적으로 고객을 유입시켜야한다.
✔️Activation
유저 행동
- 콘텐츠 탐색
- 콘텐츠 미리 보기
- 정기 구독료 확인
- 회원가입
- 첫 달 무료이벤트 참여
측정 지표
- 콘텐츠 탐색 시간
- 콘텐츠 검색 량
- 첫달 무료 이벤트 참여율
- 무료 이벤트 참여 안 한 사람의 이탈 페이지
유입된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는 지점을 파악해야한다.
광고나 다른 이벤트를 통해 유입된 고객이 정말로 컨텐츠를 소비하고, 이벤트 참여를 하고, 회원가입을 하는등
유의미한 행동을 하는 그 이유와 그러지 않고 이탈하는 이유를 명확히 파악해 발전시켜나가야한다.
OTT의 핵심은 콘텐츠 이므로 유입된 사람이 어떻게 콘텐츠를 탐색하고,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어떤 내용을 검색하는지를 보고 어떤 컨텐츠가 고객을 후킹하는지, 후킹하는 콘텐츠를 어떻게 배치해야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다.
또 이벤트를 참여하기 위해 유입된 고객들이 어디서 이탈을 하지는지 파악해 이탈율을 낮추어야한다.
✔️Retention
유저 행동
- 한 달간 티빙 이용
- 콘텐츠 탐색
- 콘텐츠 재생
측정 지표
- 일간 앱 사용시간
- 콘텐츠당 시청 시간
- 콘텐츠 탐색 시간
- 콘텐츠 사용량 (시청한 콘텐츠 수)
- 시청 콘텐츠
- 콘텐츠 접근 로그
- 이탈 페이지
- 구독 첫날 이후 방문수
고객이 얼마나 티빙을 재방문하는가, 왜 재방문하는가를 파악해 재방문율을 높이고, 구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왜 재방문하는가는 재방문자의 콘텐츠 재생기록을 보고 어떤 패턴으로 티빙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파악하고,
재방문자의 콘텐츠 탐색 패턴을 파악해야한다.
이런 인사이트를 토대로 어떻게 해야 고객의 취향을 저격하는 콘텐츠를 고객에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지, 어떤 콘텐츠를 주력으로 바잉하고 푸시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리텐션 전략을 세울 수 있다.
✔️Revenue
유저 행동
구독 확정, 결제
측정지표
- 첫 달 이벤트 후 구독률
- 결제 과정에서 이탈률, 이탈 페이지
수익의 가장 큰 부분은 구독이다.
왜 이벤트 다음달 결제를 결심했는지, 왜 구독을 유지하고 있는지, 왜 구독을 취소했는지, 왜 결제 과정에서 이탈이 되었는지를 명확하게 파악해야한다.
제공하는 콘텐츠, 서비스의 품질, 결제 플로우 등 다 방면으로 구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해 소비자들의 락인 요소와 페인 포인트를 발전시켜나가야한다.
✔️Referral
유저 행동
- 티빙 콘텐츠 공유
- 4인 동반 구독
측정지표
- 티빙 관련 내용 공유수
- 4인 동반 구독률
티빙을 사용하고 있는 고객들은 티빙을 셀프로 바이럴 하는가
고객들은 어떤 콘텐츠를 SNS등에 올리며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이슈가 되는가 를 파악한다.
티빙의 주 타겟층이 어떤 컨텐츠에 열광하고 사람들을 끌어모으는가
또 사람들이 티빙의 컨텐츠를 어떻게하면 더 쉽게 공유할 수 있는 장치가 무엇인가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W5 D2 회고💭
👍 잘한 것
- 운동을 했다! 으하!!!!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고!!!!
- 오늘의 할 일을 미루지 않았다.
- 오늘 토론도 즐거웠다.
- 과제를 더 잘해야 한다는 부담을 내려놓고 일단 완성하고 수정 수정. 하는 방식으로 과제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였다 약간 MVP감성으로 과제하기 ㅋㅋ
- 페어 피드백을 열심히 하기 위해서 노력했다. 남이 쓴 글을 읽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는구나 느낀다!
👎안된 것
- 몰입학습시간에 완전에 몰입하지 못하고 시간을 루즈하게 사용했다.
- 데일리 플래닝을 깜빡했다! 어이구~
- 집에서 밥을 해 먹도록 노력해보자
💪 더 잘할 수 있는 것
- QA시간을 좀 더 야무지게 사용해보자. 학습내용을 ㅇㅇ 받아들이지만 말고 스스로 한 번 더 생각해보자
- 운동 킵 꼬잉! 건강 건강 건강
- 다음 토론 세션에선 진행 요정에 도전해보자
'PRODUCT MANGER STUDY > CODESTATES_PMB_DAILY_HW' 카테고리의 다른 글
WATCH, 우리 한번 더 만나볼까요?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W5D4 (0) | 2022.09.27 |
---|---|
WATCHA, 과연 우리에게 다음이 있을까요?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 W5D3 (0) | 2022.09.27 |
트리플, 우리 같이 여행갈래? | 코드스테이츠 PMB14기 | W5D1 (0) | 2022.09.22 |
MBC 스마트라디오 mini의 flow 뜯어보기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 W4D4 (1) | 2022.09.21 |
29CM 와 프로토테이핑 | 코드스테이츠 PMB14기 | W4D3 (2) | 2022.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