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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스, 편안함....아니고 PMF에 이르렀나? | 코드스테이츠 PMB 14기 | W3D2

by 소소여니 2022.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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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스, PMF에 이르렀나? (아련)

 

지안, 편안함에 이르렀나? 크흡 부트캠프끝나면 정주행해야지ㅎㅎ

오늘 분석할 프로덕트는 아이디어스이다! 

아이디어스를 가~끔 이용하는 유저인데,

음... 과연 이 플랫폼을 누가 얼마나 이용할까?

참 취지가 좋은 프로덕트인것같은데 망하면 좀 아쉬울거같은데...

라는 생각을 평소에 좀 했었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아이디어스가 잘 성장하고 있는지! 편안함에 이르렀는지!!

두 눈으로 확인하고 분석해보고자 선택했따!

과연 아이디어스는 편안함에 ...아니고 PMF에 이르렀는지 분석해보자. 


💡What's 아이디어스!  

 

아이디어스는 복합 핸드메이드 플랫폼으로, 손으로 만든 가치 있는 작품들을 작가들이 직접 등록/판매하는 마켓플렛폼이다.

핸드메이드 작가와 작품이 대중에게 사랑받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서비스를 제공중에 있다. 

 디저트 떡, 수제 반찬과 같은 식품부너 팔찍 반지 귀걸이등의 악세사리 소품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핸드메이드 "작품""작가"와 직접 소통하며 구매할 수 있다. 최근 클래스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하여 작가님들에게 취미생활을 배울 수 있는 클래스 컨텐츠 또한 제공하고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이디어스는 과연 PMF를 찾았을까?

나는 아이디어스가 PMF를 찾았다고 생각한다. 

내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근거를 아래에 정리해보겠다. 

아이디어스는 대중이 겪고 있는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어떤 시장에서 다수의 지지를 받고 PMF를 찾았을까?


💡아이디어스의 문제 정의 와 해결 

 핸드메이드 작가작품이 대중에게 사랑받는 환경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아이디어스는 대량으로 생산되는 산업제품을 주로 취급하는 다수의 마켓플랫폼과 달리

핸드메이드 혹은 수공예품을 주로 취급하며, P2P기반으로 작가와 고객을 직접연결한다는 의미에서 큰 차별점을 갖는다.

또 그 핸드메이드 산물을 제품으로 취급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유일한 "작품"으로 취급하며 생산자는 "작가"로 칭한다.

이들은 기존에 큰 관심을 받지 못하던 핸드메이드 작품이 대중에 사랑받는 환경을 만들고자 한다.

즉 산업제품 중심의 마켓 플랫폼 시장에서 "핸드메이드 작가, 작품의 시장"을 새로이 개척하고 확장시키고자한다.

 

💡핸드메이드 플랫폼 시장에서 아이디어스가 제공하는 고객가치는 무엇일까. 

아이디어스의 고객은 작품을 구매하는 고객과 작품을 판매하는 작가 이 둘로 볼 수 있다. 

과연 아이디어스는 이들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있을까?

✔️ 상품이 아닌 작가의 작품을 전한다. 

아이디어스에는 각자의 개성과 의미가 담긴 독창적인 작품을 전하는 작가가 있다. 작품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담기기도, 단 한 명의 고객을 위한 특별함이 담기기도, 환경과 사회에 함께 기여하는 가치가 담기기도한다. 고객은 다양한 작품사이에서 발견의 기쁨을 누린다. 

✔️ 사람의 온기와 이야기를 나눈다. 

작가는 고객과 1:1메시지로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스토리를 발행하여 생각과 일상을 공유한다. 작가와 소통하며 고객은 단순한 소비자가 아닌 작가를 응원하고 지지하는 열렬한 팬이자 든든한 후원자가 된다. 

✔️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문화를 만든다. 

대량 생산된 물건들이 빠르게 소비되고 쉽게 버려지는 시대에 , 아이디어스를 통해 고객은 나만의 취향을 발견하고, 제작 과정의 기다림을 설렘으로 채우고, 작품에 담긴 가치를 소장한다. 

✔️ 다양한 상상과 재능이 인정받고 지속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든다. 

작가는 쾌적한 공간과 합리적 가격의 원부자재를 제공받으며 작품 활종에 전념하고, 전문 비즈니스 교육과 사업 자금 유치 기회를 통해 작은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확장한다. 

 

2030 MZ세대는 자신들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고 실제 사람으로부터 개성 있는 상품 혹은 작품을 구입하고자하며,

어떤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만을 단독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 넘어의 그 작가에 대한 스토리를 알고 싶어한다.

이러한 세대의 흐름이 아이디어스의 지향점이 맞물리며 20대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있다. 

💡왜 고객들은 아이디어스를 선택할까? 

아이디어스가 성장흐름을 탄 이후로 다른 핸드메이드 플랫폼들이 줄지어 출시되었다. 

그러나 고객들은 아이디어스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다시말해 아이디어스의 차별점과 락인(Lock-in)요소는 무엇일까?

✔️실력있는 작가의 섭외

실제로 아이디어스는 입점 신청한 10명의 작가중 한명정도만 가입승인이 될 정도로 판매자의 가입이 까다롭다. 

핸드메이드라고해서 산업제품보다 "허접"한 수준의 제품을 판매하지 않는다. 

정말 실력있는 작가의 개성과 가치가 담긴 "작품"을 취급한다. 

✔️판매자와 고객의 소통을 통한 품질 관리 

아이디어스에서 크게 강조하는 부분은 판매자와 고객의 소통이다. 

고객과 판매자간의 1:1 대화를 통해 작품에 대한 요구사항이나 피드백 사항을 직접 주고받을 수 있으며 

뿐만아니라 작가의 스토리 발행으로 곡객과 작가의 끈끈한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며 작가의 "팬덤"을 형성한다. 

✔️취급분야의 다양화 

흔히 헨드메이드라고하면 소소한 팔찌, 반지같은 액세사리류의 소품정도를 생각한다. 그러나 아이디어스는 꾸준히 취급 카테고리를 확장하고있다.

현재는 반려 용품 및 간식, 음료 및 전통주, 가구, 향수, 페인팅, 시계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를 취급하고있어 다양한 니즈의 고객들을 만족시키고있다. 

💡아이디어스는 PMF를 찾았는가?

제일 처음에 말한 것처럼 아이디어스는 PMF를 찾았다고 생각한다. 

커머스 플랫폼인 특성상 PMF에 도달했는가 확인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는 거래액이라고 생각한다. 

아이디어스 공식홈페이지 내용에 따르면 서비스런칭 8년만인 올해 2022년 5월 기준 누적 거래액은 7600억원을 달성하였다. 

플랫폼 내에서 판매중인 작품은 41만개에 이르며, MAU는 500만명 이상으로 집계된다.

아이디어스는 서비스 런칭이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형성된 팬덤을 기반으로 가파른 J곡선을 이루며 빠르게 성장하고있다.

이러한 상황을 봐서 아이디어스는 PMF를 찾았다 라고 할 수 있다.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9526/ac/magazine 

 

[DBR] ‘핸드메이드 작품’, 온라인 플랫폼의 탄생

아이디어스는 창업한 지 5년도 채 안 돼 핸드메이드 플랫폼 시장 1위를 차지했다. 기존에 비슷한 사업을 하던 업체들이 있었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잇따라 문을 닫았다. 아이디어스는 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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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eam.idus.com/growth

 

아이디어스팀 Growth

우리는 핸드메이드 문화를 만들어 나가는 사람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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